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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러닝] 회복 탄력성 패키지(1~4강)북러닝


[북러닝] 회복 탄력성 패키지(1~4강)

김주환 | yes24북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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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소개

역경을 이겨내는 사람들의 비밀 마음속의 스프링 보드, 회복 탄력성 2009년 2월 14일에 방영된 SBS의 〈그것이 알고 싶다 - 절망을 이겨낸 사람들의 7가지 비밀〉은 뜻밖의 사고나 사업 실패 등으로 인생의 큰 시련에 부딪힌 사람들을 소개했다. 교통사고로 전신마비 장애인이 된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의 이상묵 교수, 비보이계 최고의 스트리트 댄서였지만 교통사고로 하반신 마비 장애인이 된 우정훈 씨 등이 그 주인공이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놀랍게도 인생의 큰 시련 앞에 좌절하지 않았고 툭툭 먼지를 털어내고 일어나듯 역경을 딛고 재기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이라면 주저 앉아버렸을 상황을 이겨낸 그들의 힘은 무엇이었을까? 이러한 질문에 대해 해답을 던져준 이는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의 김주환 교수였다. 그는 ' 회복탄력성’이라는 새롭고도 놀라운 개념을 소개하며, 고통과 시련에 대한 회복이 빠른 이들은 월등히 높고 견고한 회복탄력성을 지녔음을 뇌파 실험 등을 통해 실증적으로 입증해보였다.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란 원래 제자리로 되돌아오는 힘을 일컫는 말로 ‘회복력’ 혹은 높이 되튀어 오르는 ‘탄력성’을 뜻한다. 그러나 심리학에서는 주로 시련이나 고난을 이겨내는 긍정적인 힘을 의미하는 말로 쓰인다. 이 회복탄력성은 특히 치열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힘이기도 하다. 우리의 삶은 크고 작은 시련과 역경의 연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살아간다는 것은 수많은 도전과 어려움을 끊임없이 극복해나가는 과정인 셈이다. 이 책은 우리들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그를 실행하는 노력을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을 행복으로 이끌어준다.

저자소개

KIM,JOO-HWAN,金周煥 현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이자, 휴먼커뮤니케이션연구소장이다. 주로 소통 능력, 회복탄력성, 말하기와 토론, 설득과 리더십, 여론 분석, 뉴로마케팅, 고급통계 등을 주로 연구하고 강의한다. 최근에는 신경과학과 뇌영상 기법(fMRI, EEG)을 이용한 소통지능향상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펜실베니아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탈리아 정부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볼로냐 대학에서 움베르토 에코 교수에게 기호학을 사사하였으며, 보스턴 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동아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부문에 당선되어 미술평론가로도 활동 중이다. 한국인지과학회 이사와 HCI 인문사회과학 학술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마음두뇌교육협의회 이사로 있다. KBS2 '생방송 백인토론', EBS '생방송 토론카페' 등의 TV 시사토론프로그램을 수년간 진행한 바 있고, 2011년 KBS 'TV 특강'을 통해 행복커뮤니케이션을 강의하였다. 2001년 한국 언론학회 신진교수 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2010년에는 연세대 우수강의 교수로 선정되었다. 저서로는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 쓰기≫,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스피치의 정석》,《드라이브》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 회복탄력성의 향상을 위해서 스스로 행복해져라 PART 1 마음의 근력, 회복탄력성 1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역경을 극복하는 힘 2 역경에 대처하는 사람들 서울대 이상묵 교수의 경우 / SBS 그것이 알고 싶다 / 에이미 멀린스의 경우 / 패트리샤 휘웨이, 조앤 롤링, 안데르센의 경우 / 시한부 생명을 선고받은 경우 3 회복탄력성을 발견하다 다니엘 캐니만 교수의 대장내시경 실험 / 하와이 카우아이 섬에서 있었던 일 PART 2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얼마인가? 1 한국형 회복탄력성지수의 개발 회복탄력성에 대한 관심 2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KRQ-53 테스트] 3 회복탄력성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뇌는 어떻게 다른가? 실수를 대하는 긍정적인 태도 4 어떻게 나의 뇌의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가? 행복을 뇌에 새기는 연습 / 뒤센 미소의 비밀 PART 3 회복탄력성의 첫 번째 요소, 자기조절능력 1 자신을 이해하는 힘, 자기조절능력 나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는 법 / 하워드 가드너의 경험 / 다중지능이론의 발견 / 자기이해지능의 중요성 2 긍정적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습관 촛불 문제와 사탕 / 긍정적 정서의 놀라운 효과 3 참지 말고 즐겨라 놀지 말고 공부해라? / 자율성이 행복을 가져온다 4 일어나는 일들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라 스토리텔링의 ABC / 인간은 이야기를 살아가는 동물 PART 4 회복탄력성의 두 번째 요소, 대인관계능력 1 함께할 수 있어 더 행복한 삶, 대인관계능력 마음의 후원자가 필요할 때 2 상대의 호감을 끌어내는 대화 기술 소통은 기술이다 / 소통의 두 가지 차원 / 소통불안 극복하기 / 나를 표현하는 두 가지 길 3 공감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청을 훈련하라 두뇌의 거울신경계 / 마음이론, 역지사지의 능력 / 공감능력의 남녀 차이 4 깊고 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라 긍정적 정서와 자아확장력 /사회적 관계의 근본성 / 고트만 교수의 이혼방정식과 연속극 / 자아확장력 향상의 핵심 PART 5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 1 긍정적 뇌로 변화시켜라 대한민국은 행복한가 2 행복의 기본 수준을 높여야 한다 행복의 자동온도조절장치 / 행복의 기본 수준은 향상될 수 있는가 3 자신의 대표 강점을 발견하라 왜 강점에 집중해야 하는가 / 강점 수행을 통해 회복탄력성 향상시키기 4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두 가지 습관 뇌의 긍정성을 높이는 확실하고도 직접적인 방법 / 감사하기의 놀라운 힘 / 규칙적인 운동이 삶을 변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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